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요한복음 요 14장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by 서치콕 2025. 4. 20.
반응형

요한복음 요 14장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장

길, 진리, 생명 되신 예수

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내가 가는 곳에 그 길을 너희가 알리라.

5 도마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삽나이까?

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7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8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11 내가 아버지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

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저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로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

20 그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나리라.

22 가룟이 아닌 유다가 가로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보혜사 약속

25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면 나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29 이제 일이 이루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이룰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30 이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저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의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 왜 하나님을 볼 수 없는가? (14:8)

 시공의 제약을 받고 있는 육체를 가진 인간이 시공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영이신 하나님을 본다는 것은 성경의 말씀처럼 불가능하다. 인간이 하나님을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는 하나님은 유한한 인간이 보기에는 너무 광대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다만 모세의 경우처럼 하나님의 극히 일부분만을 느낄 수 있을 뿐이다. 만약 인간이 하나님을 볼 수 있다면 이미 그분은 무한하신 하나님이 아니시다. 그러나 본문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하나님이 육신의 몸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분의 성격과 성품 등을 통해 하나님의 내적 형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우리가 죽어 천사나 예수님처럼 죄 없는 새로운 형상으로 바뀌었을 때는 하나님의 외적인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이다.

■ 보혜사 (14:16)

보혜사(헬, 파라클레토스)의 문자적 의미는 '아무개 곁으로 부름 받은 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뜻이 있다.

 첫째, 재판관 앞에서 변호하는 자

 둘째, 곁에 서서 격려하며 권고하는 자

 셋째, 타인을 대신하여 탄원하는 중개자, 애안자

넷째, 서서 보조하고 도와주는 자, 친구

 그리고 일반적으로 보혜사하면 성령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본문에서는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보혜사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두 분의 보혜사(14:16, 또 다른 보혜사)가 있음을 알게 된다.


※ 처소 (14:2) 여기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말함

※ 이렇게 오래 (14:9) 3년 동안

※ 이보다 큰 것 (14:12) 유대 땅보다 더 확산되 모든 민족에게 회개를 가져올 복음전파 사역

※ 그 날 (14:20) 성경 강림 혹은 마지막 날을 가리킴

가장맛있는김치 영일만김치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애가득히 영일만애가득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