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요한복음 요 8장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by 서치콕 2025. 4. 14.
반응형

요한복음 요 8장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한복음 8장

간음 현장에서 잡혀온 여자

7장 35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

8장 1 예수는 감람산으로 가시다

2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저희를 가르치시더니

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4 예수께 율법에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6 저희가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7 저희가 묻기를 마지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하시고

8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예수와 그 가운데 섰던 여자만 남았더라.

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11 대답하여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하시니라.]

예수는 세상의 빛

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13 바리새인들이 가로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거 하니 네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도다.

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 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니라.

15 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 나는 아무도 판단치 아니하노라.

16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17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다 기록하였으니

18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 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 하시느니라.

19 이에 저희가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20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연보궤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21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22 유대인들이 가로되 저가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저가 자결하려는가?

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꼬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5 저희가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26 내가 너희를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서 말하노라 하시되

27 저희는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진리가 자유케 함

31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는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33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하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35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37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38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39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거늘

40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이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1 너희는 너희 아비의 행사를 하는도다. 대답하되 우리가 음란한 데서 나지 아니하였고 아버지는 한 분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

42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43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45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46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47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4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들인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거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50 나는 내 영광을 구치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52 유대인들이 가로되 지금 네가 귀신 들린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과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네 말은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맛보지 아니하리라 하니

53 너는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크냐? 또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너는 너를 누구라 하느냐?

5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것도 아니어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내 아보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

55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원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57 유대인들이 가로되 네가 오직 오십도 못 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58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59 저희가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 서기관 (8:3)

 종교적인 율법에 능숙한 율법 해석자로 성경을 옮겨 쓰는 학자를 말한다. 이들은 유대인 억압 정책의 결과로 BC 2세기경에 뚜렷한 정치적 집단이 되었다. 이들은 회장에서 봉사를 시작했으며, 점차 법률적 결정문들을 율법의 기록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겨 종교적 형식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외식하는 서기관들'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 처음부터 ~ 말하여 온 자 (8:25)

 예수께서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신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가 누구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원어상 해석에 따라 여러 견해가 있다.

 ① 평서문으로 보는 경우(개역성경, NIV, KJV)

    "나는 원래 내가 너희에게 말하던 존재이다."

    "나는 무엇보다 우선 너희에게 말하던 자이다."

    "나는 처음부터 있는 자라고 너희에게 말하던 자이다."

 ② 의문문으로 보는 경우(공동번역, NEB)

    "내가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해온 것은 무엇인가?"

 ③ 감탄문으로 보는 경우

    "도재체 그것은 내가 말한 것이 아닌가!"

■ 진리 (8:32)

 진리의 사전적 뜻은 '언제, 누구에게나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인식의 내용' 또는 '참된 도리'이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진리는 헬라어 '알레데이아'로, 이 말은 본래 하나님의 은혜와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요 1:17)와 그리스도의 본질을 표현하는 용어이다. 본절에서는 그리스도를 통해 증거 된 하나님의 특별 계시로써의 말씀을 의미한다(요 16:7).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무리들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붙잡은 여인을 예수께 데리고 와 예수를 궁지에 빠뜨리려고 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의 죄를 지적함으로 돌에 맞아 죽을 위기에 있는 여인에게 자비를 베풀었다(8:3~11). 당신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실수나 허물을 강하게 지적하지는 않았는가? 저의에 앞서 사랑을 먼저 생각하는 자가 되자.

 

종은 자신의 자유가 없이 주인의 뜻에 따라 주인이 시키는 대로 하는 자이다. 마찬가지로 죄의 유혹에 빠져 자신의 의지로는 죄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상태를 예수께서는 죄의 종이라고 말씀하신다(8:34). 죄는 초기부터 잘라 버려야 죄의 유혹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는(살전 5:22) 초천박살의 전략이 중요하다. 내 속에 악의 씨앗이 떨어져 자라지 않도록 자신의 마음을 예수의 마음으로 채우자.

 


※ 간음 (8:3) 배우자가 아닌 사람과의 불륜관계를 갖는 행위

※ 정죄 (8:11) 죄를 지었다고 단정 지음

※ 다시는 (8:11) '지금부터'의 뜻

※ 세상의 빛 (8:12) 죄로 인해 죽어 어둠에 있는 세상에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의 별칭

※ 판단하나 (8:15) 원어상으로 '정죄하다', '심판하다'의 뜻과 같음

※ 연보궤 (8:20) 현금 상자. 성전 안 여인의 뜰에 있던 나팔 모양으로 된 13개의 현금통

인자를 든 후 (8:28)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후를 말함

내가 그인 줄 알고 (8:28) 내가 메시아인 줄 알고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8:31)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라서 살기로 결심하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함

진리가 ~ 자유케 (8:32) 예수께서 죄와 죽음으로부터 자유롭게 함을 의미함

너희 아비 (8:38) 사단, 죄를 짓게 하는 자

아브라함의 행사 (8:39) 아브라함이 행한 신실한 믿음의 행위와 손님을 잘 대접한 마음

이바의 행사 (8:41) 죄악 된 사단의 성품을 닮은 좋지 못한 행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