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시편 시 68편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by 서치콕 2024. 2. 4.
반응형

시편 시 68편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시편 68편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1 하나님은 일어나사 원수를 흩으시며 주를 미워하는 자로 주의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

2 연기가 몰려감같이 저희를 몰아내소서. 불 앞에서 밀이 녹음같이 악인이 하나님 앞에서 망하게 하소서.

3 의인은 기뻐하며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기뻐하고 즐거워할지어다.

4 하나님께 노래하며 그 이름을 찬양하라. 타고 광야에 행사하던 자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 이름은 여호와이시니 그 앞에서 뛰놀지어다.

5 그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6 하나님은 고독한 자로 가속 중에 처하게 하시며 수금된 자를 이끌어 내사 형통케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

7 하나님이여! 주의 백성 앞에서 앞서 나가사 광야에 행진하였을 때에(셀라)

8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하나님 앞에서 떨어지며 저 시내 산도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서 진동하였나이다.

9 하나님이여! 흡족한 비를 보내사 주의 산업이 공핍할 때에 견고케 하셨고

10 주의 회중으로 그 가운데 거하게 하셨나이다. 하나님이여! 가난한 자를 위하여 주의 은택을 준비하셨나이다.

11 주께서 말씀을 주시니 소식을 공포하는 여자가 큰 무리라.

12 여러 군대의 왕들이 도망하고 도망하니 집에 거한 여자도 탈취물을 나누도다.

13 너희가 양 우리에 누울 때에는 그 날개를 은으로 입히고 그 깃을 황금으로 입힌 비둘기 같도다.

14 전능하신 자가 열왕을 그중에서 흩으실 때에는 살몬에 눈이 날림 같도다.

15 바산의 산은 하나님의 산임이여! 바산의 산은 높은 산이로다.

16 너희 높은 산들아. 어찌하여 하나님이 거하시려 하는 산을 시기하여 보느뇨? 진실로 여호와께서 이 산에 영영히 거하시리로다.

17 하나님의 병거가 천천이요, 만만이라. 주께서 그중에 계심이 시내 산 성소에 계심 같도다.

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를 끌고 선물을 인간에게서, 또는 패역자 중에서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려 하심이로다.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자의 정수리는 하나님이 쳐서 깨치시리로다.

22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저희를 바산에서 돌아오게 하며 바다 깊은 데서 도로 나오게 하고

23 너로 저희를 심히 치고 그 피에 네 발을 잠그게 하며 네 개의 혀로 네 원수에게서 제 분깃을 얻게 하리라 하시도다.

24 하나님이여! 저희가 주의 행차하심을 보았으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왕이 성송 행차하시는 것이라.

25 소고 치는 동녀 중에 가객은 앞서고 악사는 뒤따르나이다.

26 이스라엘의 근원에서 나온 너희여! 대회 중에서 하나님 곧 주를 송축할지어다.

27 거기는 저의 주관자 작은 베냐민과 유다의 방백과 그 무리와 스불론의 방백과 납달리의 방백이 있도다.

28 네 하나님이 네 힘을 명하셨도다. 하나님이여!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것을 견고히 하소서.

29 예루살렘에 있는 주의 전을 위하여 왕들이 주께 예물을 드리리이다.

30 갈밭의 들짐승과 수소의 무리와 만민의 송라지를 꾸짖으시고 은 조각을 발 아래 밟으소서. 저가 전쟁을 즐기는 백성을 흩으셨도다.

31 방백들은 애굽에서 나오고 구스인은 하나님을 향하여 그 손을 신속히 들리로다.

32 땅의 열방들아! 하나님께 노래하고 주께 찬송할지어다(셀라)

33 엣적 하늘들의 하늘을 타신 자에게 찬송하라. 주께서 그 소리를 발하시니 웅장한 소리로다.

34 너희는 하나님께 능력을 돌릴지어다. 그 위엄이 이스라엘 위에 있고 그 능력이 하늘이 있도다.

35 하나님이여! 위엄을 성소에서 나타내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 백성에게 힘과 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 살몬에 눈이 날림 같이 (68:14)

 여기서 '살몬'은 일반적으로 헤르몬산과 동일시되거나 혹은 헬몬산 근처의 한 봉우리를 말한다.

 '살몬'의 문자적 의미는 '살몬에 눈이 날렸도다'이며 이에 대한  해석으로는 보통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가나안 족속들이 이스라엘에게 패하여 황급히 도망치는 모습에 대한 묘사라는 견해와(Keil)

 둘째, 가나안 족속들의 죄악으로 인해 더럽혀졌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원수의 멸망과 함께 영적으로 정결케 된 모습에 대한 묘사라는 견해이다(Calvin).

■ 바산의 산 (68:15)

바산의 산은 요단 동편의 오늘날 골란고원에 있는 현무아과 용암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이 지역은 주위가 가파르고 우뚝 솟은 봉

우리들이 여기저기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요단 서편의 산들은 타원형 형태의 석회석으로 된 비교적 낮은 산들이다. 여기서 바산의 산이란 하나님의 임재 장소로써의 산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만 창조될 수밖에 없다고 할 만큼 위용을 자랑하는 높은 산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 하늘들의 하늘 (68:33)

 하늘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쉐메'가 복수형이기는 하지만 '하늘의 하늘'로 번역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왜냐하면 여기서 '쉐메'는 수가 많음을 표현하는 복수형이 아니고 다만 그 하늘의 광대함을 표현하는 장엄한 것에 대한 복수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늘들의 하늘은 하늘의 광대함과 장중함, 지고함을 나타내는 히브리 문학의 독특한 수사학적 표현이다(신 10:14, 왕상 8:27). 이와 비슷한 표현으로는 왕 중의 왕, 종들의 종, 노래 중의 노래 등이 있다.



※ 수축 (68:4) 헐었던 곳을 고쳐 지음

※ 타고 (68:4) 마차를 타는 것을 말함

※ 가속 (68:6) 집안 식구

※ 수금된 자 (68:6) 감옥생활 및 포로생활을 하는 자 모두에게 적용됨

※ 거역하는 (68:6) 원어는 '외면하다', '배반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음. 곧 신의로 맺은 언약을 배반하며 고의로 외면하는 악하고 불성실한 행위를 암시해 주는 말임.

※ 산업 (68:9) 물려받은 재산, 소유

※ 곤핍 (68:9) 괴롭고 어려운 형편

※ 정수리 (68:21) 머리 끝

※ 분깃 (68:23) 할당된 몫

※ 소고 (68:25) 손으로 칠 수 있는 작은 북과 같은 것

※ 동녀 (68:25) 노래하는 자

※ 대회( 68:26) 집회, 회합

※ 갈밭 (68:30) 갈대 숲

국산김치 경주해뜰김치 김치삼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