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3장
다윗이 그일라를 구함
1 혹이 다윗에게 고하여 가로되 보소서! 블레셋 사람이 그일라를 쳐서 그 타작마당을 탈취하더이다.
2 이에 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내가 가서 이 블레셋 사람을 치리이까?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이르시되 가서 블레셋 사람을 치고 그일라를 구원하라 하시니
3 다윗의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유다에 있기도 두렵거든 하물며 그일라에 가서 블레셋 사람의 군대를 치는 일이리이까?
4 다윗이 여호와께 다시 묻자 온대 여호와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일어나 그일라로 내려가라. 내가 블레셋 사람을 네 손에 붙이리라 하신지라.
5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그일라로 가서 블레셋 사람과 싸워 그들을 크게 도륙하고 그들의 가축을 끌어오니라. 다윗이 이와 같이 그일라 거민을 구원하니라.
6 아히멜렉의 아들 아비아달이 그일라 다윗에게로 도망할 때에 손에 에봇을 가지고 내려왔었더라.
7 다윗이 그일라에 온 것을 혹이 사울에게 고하매 사울이 가로되 하나님이 그를 내 손에 붙이셨도다. 그가 문과 문빗장이 있는 성에 들어갔으니 갇혔도다.
8 사울이 모든 백성을 군사로 불러 모으고 그일라로 내려가서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에워싸려 하더니
9 다윗이 사울의 자기를 해하려 하는 계교를 알고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에봇을 이리로 가져오라 하고
10 다윗이 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사울이 나의 연고로 이 성을 멸하려고 그일라로 내려오기를 꾀한다 함을 주의 종이 분명히 들었나이다.
11 그일라 사람들이 나를 그의 손에 붙이겠나이까? 주의 종의 들은 대로 사울이 내려오겠나이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원컨대 주의 종에게 일러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가 내려오리라.
12 다윗이 가로되 그일라 사람들이 나와 내 사람들을 사울의 손에 붙이겠나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들이 너를 붙이리라.
13 다윗과 그의 사람 육백 명 가량이 일어나 그일라를 떠나서 갈 수 있는 곳으로 갔더니 다윗이 그일라에게 피한 것을 혹이 사울에게 고하매 사울이 가기를 그치니라.
14 다윗이 황무지 요새에도 있었고 또 십 황무지 산골에도 유하였으므로 사울이 매일 찾되 하나님이 그를 그의 손에 붙이지 아니하시니라.
다윗이 엔게디 요새로 피함
15 다윗이 잣울의 자기 생명을 찾으려고 나온 것을 보았으므로 그가 십 황무지 수풀에 있었더니
16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일어나 수풀에 들어가서 다윗에게 이르러 그로 하나님을 힘있게 의지하게 하였는데
17 곧 요나단이 그에게 이륻기를 두려워 말라. 내 부친 사울의 손이 네게 미치지 못할 것이요. 너는 이스라엘 왕이 되고 나는 네 다음이 될 것을 내 부친 사울도 안다 하니라.
18 두 사람이 여호와 앞에서 언약하고 다윗은 수풀에 거하고 요나단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19 때에 십 사람들이기브아에 이르러 사울에게 나아와 가로되 다윗이 우리와 함께 광야 남편 하길라 산 수풀 요새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20 그러하온즉 왕은 손에 붙일 것이 우리의 의무니이다.
21 사울이 가로되 너희가 나를 긍휼히 여겼으니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22 혹이 내게 말하기를 그가 심히 공교히 행동한다 하나니 너희는 가서 더 자세히 살펴서 그가 어디 은적하엿으며 누가 거기서 그를 보았는지 알아보고
23 그가 숨어 잇는 모든 곳을 탐지하고 실상을 내게 회보하가. 내가 너희와 함께 가리니 그가 이 땅에 있으면 유다 천천인 중에서 그를 찾아내리라.
24 그들이 일어나 사울보다 먼저 십으로 가니라.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광야 남편 마온 황무지 아라바에 있더니
25 사울과 그의 사람들이 찾으로 온 것을 혹이 다윗에게 고하매 이에 다윗이 바위로 내려 마온 황무지에 잇더니 사울이 듣고 마온 황무지로 다윗을 따라가서는
26 사울이 상 이편으로 가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은 산 저편으로 가며 다윗이 사울을 두려워하여 급히 피하려 하엿으니 이는 사울과 그의 사람들이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에워싸고 잡으려 함이었더라.
27 사자가 사울에게 와서 가로되 급히 오소서. 불레셋 사람이 당을 침로하나이다.
28 이에 사울이 다윗을 쫓기를 그치고 돌아와서 블레셋 사람을 치러 갔으므로 그곳을 셀라하마느곳이라 칭하니라.
29 다윗이 거기서 올라가서 엔게디 요새로 거하니라.
■ 타작마당(1)
곡식을 탈곡하는 곳으로 산 중턱, 또는 구름 위 등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원형 마당을 닦아 만들었다. 타작마당은 보통 직경이 약 7~12m이며 타작마당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돌을 제거하고 물을 뿌려 땅을 굳게 한 다음 깨끗이 쓸어내었다. 일반적으로 이런 타작마당은 평평하고 잘 다듬어져 있기 때문에 탈곡 외에 부락의 공동 소유로써 농한기에는 집회 장소로도 사용되었다. 요셉은 타작마당에 장막을 쳤고(창 50:10), 다윗은 단을 쌓았으며(상하 24:18~25), 솔로몬은 성전을 건축했다(대하 3:1).
■ 황무지 요새(14)
여기서 말하는 황무지는 유다의 중앙산지와 사해 사이에 잇는 유다 광야를 가리킨다. 요새는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라기보다는 이 황무지에 있는 산과 수풀 등 자연의 지형지물로 형성된 은신처를 가리킨다(Smith). 이 황무지에 있는 주요 성읍으로는 다윗이 도피했던 십, 마온, 갈멜 등이 있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
그일라 거민들은 다윗이 블레셋의 침공에서 자기들을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울의 위협 때문에 다윗을 배반하는 배은망덕한 자들이었다(23:1~14). 오늘날 눈앞의 위협 때문에 정의와 진실을 왜곡하고 육신적인 안일만을 도모하며 이전에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것을 원수로 갚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혹 당신은 오늘 나에게 어려움이 있다 하여 이전에 베푸신 주님의 은혜까지도 잊지는 않는가?
다윗이 사울을 피해 심 황무지 수풀에 피해 있을 때 요나단은 다윗을 찾아와 그가 하나님을 힘잇게 의지하도록 용기를 주었다(23:15~16). 다윗과 요나단과의 이런 만남은 생명이 위협당하는 절박한 처지에 있던 다윗으로 하여금 절망감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사람은 만남을 통해 용기를 얻기도 하고 반대로 잘못된 만남 때문에 좌절하기도 한다. 나와 만나는 사람마다 만남을 통해 더욱 하나님을 향한 사람을 느끼고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하는 귀한 만남이 되도록 하다.
※ 혹이(1) : 어떤 사람이
※ 타작마당(1) : 탈곡하는 곳
※ 붙이리라(4) : '허락하다', '주다'란 뜻
※ 도륙(5) : 무찔러 모두 죽임
※ 계교(9) : 생각하여 짜낸 꾀
※ 공교회 (22) : 교모하게, 원래 뜻은 '매끄럽다', '교활하다"
※ 은적(22) : 자취를 감춤. 원어적 의미는 '그의 발자취'
※ 회보(23) : 상태를 보고함.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엘상 삼상 25장 다윗의 아내가 된 아비가일 (0) | 2023.05.07 |
---|---|
사무엘상 삼상 24장 사울을 살려준 다윗 (0) | 2023.05.06 |
사무엘 상(上) 21장 다윗의 도피생활 시작 (0) | 2023.04.30 |
사무엘 상 20장 요나단과 다윗의 우정 (0) | 2023.04.29 |
사무엘 상 19장 다윗을 죽이려는 사울 (0) | 2023.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