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희생과 신앙의 실천
예수님의 단번에 드려진 희생이 구약 제사의 한계를 초월하며, 신자들에게 믿음과 공동체적 삶을 통해 신앙을 실천하도록 촉구하는 핵심 메시지를 반영합니다.
히브리서 10장
유일한 속죄 제사
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도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2.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오.
3.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하지 못함이라.
5. 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6.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7.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요,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8. 위에 말씀하시기를 제사와 예물과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원치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11.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15.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 하시되
16.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17.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18.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구속받은 자의 특권과 의무
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희 육체니라.
21.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차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배교자가 받을 형벌
26.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27.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28.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두세 증인을 인하여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고 죽었거든
29.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의 당연히 받을 형벌이 얼마나 더 중하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30.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하시고 또다시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 말씀하신 것을 우리가 아노니
31.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
32. 전날에 너희가 빛을 받은 후에 고난의 큰 싸움에 참은 것을 생각하라.
33. 혹 비방과 환난으로써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고 혹 이런 형편에 있는 자들로 사귀는 자 되었으니
34.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산업을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산업이 있는 줄 앎이라.
35.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느니라.
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디 위함이라.
37.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38.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39. 우리는 뒤로 물러나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 미쁘시니 (10:23) 신실하시니
※ 짐짓 (10:26) 고의적으로
※ 산업 (10:34) 여기서는 하나님 나라에서 받을 상금을 가리킴
※ 침륜 (10:39) '멸망', '파괴'란 뜻. 물에 빠져 가라앉아 멸망하는 것을 말함
1. 내용 쉽게 요약
히브리서 10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이 구약의 반복적인 제사와 달리 단번에 죄를 완전히 사해주는 완전한 속죄임을 설명합니다. 예수님은 대제사장이자 완벽한 제물로서 새 언약을 세우셨고, 이를 통해 신자들은 하나님께 자유롭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후반부에서는 신자들이 믿음을 굳게 붙잡고, 서로 사랑과 선행으로 격려하며, 고난 속에서도 인내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라는 권면이 이어집니다. 특히, 의도적인 죄를 짓는 것에 대한 경고와 믿음으로 사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요약 포인트:
- 예수님의 희생은 구약 제사를 완성, 죄 사함의 길 열림.
- 신자는 믿음, 소망, 사랑으로 공동체를 이루며 실천해야 함.
- 고난 속에서도 믿음을 지키고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려야 함.
2. 핵심 구절과 묵상 방법
핵심 구절: �브리서 10:24-25 (개역개정)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探索
묵상 방법:
- 깊이 읽기: 구절을 천천히 여러 번 읽으며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 "그 날" 같은 단어의 의미를 곱씹어 하나님의 의도와 초점을 이해합니다.
- 질문과 적용: "나는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사랑과 선행을 실천하고 있는가?" "모이기를 소홀히 하지 않으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 같은 질문을 던지며 자신의 신앙생활을 돌아봅니다.
- 기도와 묵상: 이 구절을 바탕으로 기도하며, 하나님께 공동체 안에서 사랑과 선행을 실천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구합니다.
- 이미지 묵상: 예수님이 열어주신 "새롭고 산 길"(10:20)을 시각화하며,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유와 은혜를 깊이 느끼고 감사합니다.
3. 일상에서 적용 및 성장 방향
- 공동체 참여: 교회나 신앙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서로 격려하고 사랑을 나누세요. 예를 들어, 주일 예배나 소그룹 모임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며 관계를 쌓아가세요.
- 선행 실천: 주변 사람들에게 작은 친절(예: 이웃 돕기, 봉사활동)을 실천하며 사랑을 행동으로 나타내세요.
- 믿음의 인내: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며 기도와 말씀으로 믿음을 굳건히 하세요.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 자기 성찰: 의도적인 죄(10:26)를 멀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회개하며 성장하세요. 예를 들어, 주말에 한 주를 돌아보며 잘못을 고백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 목표 설정: 신앙적 성장을 위해 구체적인 목표(예: 매주 1번 봉사, 매일 10분 기도)를 세우고 실천하세요.
성장 방향: 이러한 실천을 통해 신앙의 깊이가 더해지고,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세워주는 성숙한 신앙인으로 자라날 수 있습니다.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서 서 12장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치 아니하고 (2) | 2025.09.01 |
---|---|
히브리서 히 11장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7) | 2025.08.31 |
히브리서 히 9장 한 번 죽은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4) | 2025.08.29 |
히브리서 히 8장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 (2) | 2025.08.28 |
히브리서 히 7장 멜기세덱 반차의 영원한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4) | 2025.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