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요한계시록 2장에는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중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 메시지들은 각 교회의 영적 상태를 진단하고 칭찬과 책망, 그리고 권면과 약속을 담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2장
에베소 교회에게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희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서머나 교회에게
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버가모 교회에게
12.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 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13.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단의 위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단의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자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게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즉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두아다라 교회에게
18. 두아다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19.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 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21.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22.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로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
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24.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단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
25.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니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훼방 (2:9) 남을 헐뜯어 비방함
※ 사단의 위 (2:13) 사단의 보좌(자리) 또는 세력
※ 발락 (2:14) 발람을 꾀어 이스라엘을 3차에 걸쳐 저주하려 했던 모압의 왕
※ 희 돌 (2:17) 영광과 광채의 증거물로써 흰 옷
※ 철장 (2:27) 쇠로 만든 지팡이
※ 새벽별 (2:28) 진리와 생명으로 세상을 바취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 분의 통치를 상징
1. 내용 요약
요한계시록 2장은 소아시아의 네 교회(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각 교회의 행위, 책망, 권고, 약속으로 구성된다. 이를 5가지로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에베소 교회에 대한 칭찬과 책망 (1-4):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은 주님이 에베소 교회의 수고, 인내, 거짓 사도 분별을 칭찬하나, 처음 사랑을 버린 것을 책망한다.
- 에베소 교회에 대한 권고와 약속 (5-7):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회복하라 권고하며, 니골라 당을 미워하는 것을 인정하고, 이기는 자에게 생명나무 열매를 약속한다.
- 서머나 교회에 대한 격려와 약속 (8-11): 처음과 마지막이신 주님이 환난과 궁핍 속에서도 부요한 교회를 인정하고, 장차의 고난을 두려워 말라 하며, 충성하는 자에게 생명의 관과 둘째 사망 면제를 약속한다.
- 버가모 교회에 대한 칭찬과 책망 (12-15): 버가모 교회는 사탄의 보좌가 있는 곳에서 신앙을 지켰습니다. 하지만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을 용납하여 우상에게 바친 제물을 먹고 음행하는 죄를 범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회개하지 않으면 곧 가서 입의 검으로 싸우겠다고 경고하십니다.
- 버가모와 두아디라 교회에 대한 권고, 약속 및 두아디라 전체 메시지 (16-29): 두아디라 교회는 처음보다 나중의 행위가 더 좋았을 정도로 사랑과 봉사, 믿음과 인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세벨이라는 여선지자의 가르침을 따르며 우상숭배와 음행에 빠지는 것을 용납했다는 책망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우상숭배에 빠지지 않은 자들을 칭찬하며, 끝까지 인내하는 자들에게 권세를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 각 교회에 대한 예수님의 권면과 약속 : 예수님은 각 교회에게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라고 말씀하시며, 믿음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감추었던 만나, 흰 돌, 철장 권세, 새벽 별 등 놀라운 영적인 축복을 약속하십니다. 이는 단순히 과거의 교훈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메시지임을 강조합니다.
2. 핵심 구절 및 묵상 방법
핵심 구절: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요한계시록 2:5). 이 구절은 장 전체의 주제인 신앙의 회복과 주님과의 관계 재정립을 상징하며, 에베소 교회의 책망을 통해 모든 교회에 적용되는 경고와 희망을 담고 있다.
묵상 방법 3가지 요약:
- 반성과 기도 중심 묵상: 구절을 읽으며 자신의 신앙 여정을 돌아보고, 처음 믿음의 열정을 잃은 부분을 기도하며 고백. 매일 10-15분 동안 조용히 앉아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적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 성경 비교 묵상: 이 구절을 다른 성경 부분(예: 에베소서 2장)과 비교하며 읽고, 주님의 사랑과 회개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 그룹 스터디나 일기 쓰기를 통해 구절의 맥락을 확장한다.
- 실천 지향 묵상: 구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우며 묵상. 예를 들어, 매주 한 가지 "처음 행위"(봉사나 사랑 표현)를 실천하며 그 결과를 기록하고, 하나님의 약속(촛대 옮김 방지)을 상기한다.
3. 일상 적용 및 성장 방향성
요한계시록 2장의 교훈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실천하며 자기 발전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성을 5가지로 제시한다. 각 항목은 명확한 행동 지침을 포함한다:
- 신앙의 동기 점검하기 에베소 교회처럼 '무엇'을 하는 것보다 '왜' 하는지를 점검하세요. 신앙생활의 목적이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 위함이나 의무감 때문은 아닌지 돌아보고, 예수님을 향한 사랑과 감사라는 순수한 동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 세상의 유혹에 단호히 맞서기 버가모 교회처럼 오늘날 우리도 성공, 물질, 쾌락 등 다양한 세상의 가치관과 타협하기 쉽습니다. 일상 속에서 성경의 가르침과 상충되는 가치관이 있다면 단호히 거부하고, 성경적 원칙을 따르는 선택을 하세요.
- 꾸준한 자기 성찰과 회개 각 교회에 예수님이 회개를 촉구하신 것처럼, 매일의 삶을 되돌아보며 잘못된 점을 인정하고 고쳐나가는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지세요. 작은 잘못이라도 놓치지 않고 솔직하게 회개할 때 영적으로 더욱 성숙할 수 있습니다.
- 고난을 성장의 기회로 삼기 서머나 교회처럼 고난과 어려움이 닥쳤을 때 좌절하지 말고, 오히려 그 시간을 통해 믿음이 더욱 견고해지는 기회로 삼으세요. 고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영적 성장입니다.
- 자신이 가진 약점을 돌아보고 보완하기 두아디라 교회처럼 처음은 미약했더라도 점차 발전하는 모습은 칭찬받을 일입니다. 자신의 약점이나 부족한 부분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랑, 봉사, 믿음, 인내와 같이 칭찬받은 덕목들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사세요.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계시록 계 1장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와 요한의 사명 (1) | 2025.09.24 |
---|---|
유다서 유 1장 거짓 교사들을 경고하고 성도들을 향한 훈계과 권면 (2) | 2025.09.23 |
요한삼서 요삼 1장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다 (1) | 2025.09.22 |
요한이서 요이 1장 진리 안에서 사랑하라 (1) | 2025.09.21 |
요한일서 요일 5장 하나님께로서 난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김은 우리의 믿음이니라 (1) | 2025.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