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에스겔 겔 30장 애굽에 대한 여호와의 국문과 몰락

by 서치콕 2024. 10. 25.
반응형

에스겔 겔 30장 애굽에 대한 여호와의 국문과 몰락

에스겔 30장

애굽(이집트)에 대한 여호와의 국문

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 인자야! 너는 예언하여 이르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통곡하며 이르기를 슬프다. 이 날이여 하라.

3 그날이 가까왔도다. 여호와의 날이 가까왔도다. 구름의 날일 것이요, 열국의 때이리로다.

4 애굽에 칼이 임할 것이라. 애굽에서 살육당한 자들이 엎드러질 때에 구스에 심한 근심이 있을 것이며 애굽의 무리가 옮기우며 그 기지가 헐릴 것이요.

5 구스와 붓과 룻과 모든 섞인 백성과 굽과 및 동맹한 땅의 백성들이 그들과 함께 칼에 엎드러지리라.

6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애굽을 붙들어 주는 자도 엎드러질 것이요, 애굽의 교만한 권세도 낮아질 것이라. 믹돌에서부터 수에네까지 무리가 그 가운데서 칼에 엎드러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7 황무한 열방같이 그들도 황무할 것이며 사막이 된 성읍들같이 그 성읍들도 사막이 될 것이라.

8 내가 애굽에 불을 일으키며 그 모든 돕는 자를 멸할 때에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9 그날에 사자들이 내 앞에서 배로 나아가서 염려없는 구스 사람을 두렵게 하리니 애굽의 재앙의 날과 같이 그들에게도 심함 근심이 있으리라. 이것이 오리로다.

10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애굽 무리들을 끊으리니

11 그가 열국 중에 강포한 자기 군대를 거느리고 와서 그 땅을 멸할 때에 칼을 빼어 애굽을 쳐서 살육당한 자로 땅에 가득하게 하리라.

12 내가 그 모든 강을 말리우고 그 땅을 악인의 손에 팔겠으며 타국 사람의 손으로 그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황무케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3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그 우상들을 멸하며 신상들을 놉 가운데서 끊으며 애굽 땅에서 왕이 다시 나지 못하게 하고 그 땅에 두려움이 있게 하리라.

14 내가 바드로스를 황무케 하며 소안에 불을 일으키며 노를 국문하며

15 분노를 애굽의 견고한 성 신에 쏟고 또 노의 무리를 끊을 것이라.

16 내가 애굽에 불을 일으키리니 신이 심히 근심할 것이며 노는 찢어 나뉠 것이며 놉은 날로 대적이 있을 것이며

17 아웬과 비베셋의 소년들은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그 성읍 거민들은 포로 될 것이라.

18 내가 애굽 멍에를 꺾으며 그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서 그치게 할 때에 드합느헤스에서는 날이 어둡겠고 그 성읍에는 구릅이 덮일 것이며 그 딸들은 포로 될 것이라.

19 이와 같이 내가 애굽을 국문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애굽(이집트)의 몰락

20 제 십일 년 정월 칠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1 인자야! 내가 애굽 왕 바로의 팔을 꺾었더니 칼을 잡을 힘이 있도록 그것을 그저 싸매지도 못하였고 약을 붙여 싸매지도 못하였느니라.

22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애굽 왕 바로를 대적하여 그 두 팔 곧 성한 팔과 이미 꺾인 팔을 꺾어서 칼이 그 손에서 떨어지게 하고

23 애굽 사람을 열국 가운데로 흩으며 열방 가운데로 헤칠지라.

24 내가 바벨론 왕의 팔을 견고하게 하고 내 칼을 그 손에 붙이려니와 내가 바로의 팔을 꺾으리니 그가 바벨론 왕의 앞에서 고통하기를 죽게 상한 자의 고통하듯 하리라.

25 내가 바벨론 왕의 팔은 들어주고 바로의 팔을 떨어뜨릴 것이라. 내가 내 칼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고 그로 들어 애굽 땅을 치게 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겠고

26 내가 애굽 사람을 열국 가운데로 흩으며 열방 가운데로 헤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일리라.


■ 아웬과 비베셋 (30:17)

 아웬은 성경에서 두 가지로 언급되고 있다. 한 곳은 팔레스틴에 있는 성읍으로 호 10:5에서는 베다웬과 동일한 지명으로 언급되고, 수 7:2에서는 따로 언급되고 있는데 아마 벧아웬이 본이름인 것으로 생각된다. 다른 한 곳은 애굽에 있는 성읍으로 본절에 언급되 아웬은 창 41:45의 온과 동일한 지역으로 주장된다. 70인역에서는 헬라어로 헬리오폴리스로 번역됐으며, 히브리인들은 '온'이라 불렀다.

 비베셋은 카이로 동북쪽 약 48km 정도 지점의 벨바스타 유적지와 동일시되는 곳이다. 헬라어 명칭은 부바스티스이다. 이곳은 고양이 머리를 제물로 바치는 '파쉬트' 여신을 섬기던 곳이다.

■ 바로의 팔을 꺾었다는 것은? (30:21)

 성경에서 팔은 종종 세력이나 능력을 상징하기 때문에(렘 48:25, 겔 17:9) 팔이 꺾인다는 것은 그 세력이나 권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력이 더 이상 중근동 지역에서 그 위력을 떨치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 바로 느고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을 치기 위해 갈그미스까지 진격해 갔으나 BC605년 그곳에서 크게 패한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또는 바로 호브라가 예루살렘을 침공한 바벨론군을 치기 위해 올라왔다가 도리어 패하여 국력이 기울어졌던 것을 가리킨다고 보기도 한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그렇게 위세를 떨치던 애굽도 멸망의 날을 맞이한다. 여호와의 날(30:3)은 애굽이 심판 받을 날이다. 요한 계시록에서 애굽은 영적으로 사단의 나라임을 가르쳐준다(계 1:18). 따라서 애굽의 심판은, 곧 하나님 백성의 회복과 구원을 기대하는 날이 된다. 모든 세상 나라를 멸하시고 주님이 왕노릇하실 날을 고대하며 살자.


※ 붓 (30:5) 애굽 서쪽에 위치하 리비아를 가리킴. 원래 붓은 함의 자손들 중 하나였음.

해뜰푸드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쌀국수
해뜰애가득히 해뜰애담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