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성경 필사 역대상 대상 21장 다윗이 이스라엘 유다의 인구 조사

by 서치콕 2023. 8. 13.
반응형

역대상 대상 21장 다윗이 이스라엘 유다의 인구 조사

역대상(대상) 21장

다윗의 이스라엘 유다 인구 조사

1 사단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2 다윗이 요압과 백성의 두목에게 이르되 너희는 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이스라엘을 계수하고 돌아와서 내게 고하여 그 수효를 알게 하라.

3 요압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보다 백 배나 더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내 주 왕이여, 이 백성이 다 내 주의 종이 아니니이까? 내 주께서 어찌하여 이 일을 명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이스라엘로 죄가 있게 하시나이까 하나

4 왕의 명령이 요압을 재촉한지라. 드디어 떠나서 이스라엘 땅에 두루 다닌 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5 백성의 수효를 다윗에게 고하니 이스라엘 중에 칼을 뺄 만하 자가 일백십만 이요, 유다 중에 칼을 뺄 만한 자가 사십칠만이라.

6 요압이 왕의 명령을 밉게 여겨 레위와 베냐민 사람은 계수하지 아니하였더라.

7 하나님이 이 일을 괘씸치 여기사 이스라엘을 치시매

8 다윗이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9 여호와께서 다윗의 선견자 갓에게 이르시되

10 가서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세 가지를 보이노니 그중에 하나를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하였다 하라.

11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고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마음대로 택하라.

12 혹 삼 년 기근일지, 혹 네가 석 달을 대적에게 패하여 대적의 칼에 쫓길 일일지, 혹 여호와의 칼 곧 온역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유행하여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온 지경을 멸할 일일지 하셨나니 내가 무슨 말로 나를 보내신 이에게 대답할 것을 결정하소서.

13 다윗이 갓에게 이르되 내가 곤경에 있도다. 여호와께서는 긍휼히 심히 크시니 내가 그의 손에 빠지고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않기를 원하나이다.

14 이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온역을 내리시매 이스라엘 백성의 죽은 자가 칠만이었더라.

15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멸하러 사자를 보내셨더니 사자가 멸하려 할 때에 여호와께서 보시고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멸하는 사자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때에 여호와의 사자가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 곁에 선지라.

16 다윗이 눈을 들어 보매 여호와의 사자가 천지 사이에 섰고 칼을 빼어 손에 들고 예루살렘 편을 가리켰는지라. 다윗이 장로들로 더불어 굵은 베를 입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17 하나님께 아뢰되 명하여 백성을 계수하게 한 자가 내가 아니니이까? 범죄하고 악을 행한 자는 곧 내니이다. 이 양무리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컨대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비의 집을 치시고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옵소서.

18 여호와의 사자가 갓을 명하여 다윗에게 이르시기를 올라가서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19 다윗이 이에 갓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른 말씀대로 올라가니라.

20 때에 오르난이 밀을 타작하다가 돌이켜 천사를 보고 네 아들과 함께 숨었더니

21 다윗이 오르난에게 나아가매 오르낭이 내어다 보다가 다윗을 보고 타작마당에서 나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매

22 다윗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이 타작하는 곳을 내게 붙이라. 너는 상당한 값으로 붙이라. 내가 여호와를 위하여 여기 한 단을 쌓으리니 그리하면 온역이 백성 중에서 그치리라.

23 오르난이 다윗에게 고하되 왕은 취하소서. 내 주 왕의 좋게 여기시는 대로 행하소서. 보소서. 내가 이것들을 드리나이다. 소들은 번제물로, 곡식 떠는 기계는 화목으로, 밀은 소제물로 삼으시기 위하여 다 드리나이다.

24 다윗 왕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다. 내가 결단코 상당한 값으로 사리라. 내가 여호와께 드리려고 네 물건을 취하지 아니하겠고 값 없이는 번제를 드리지도 아니하리라 하고

25 그 기지 값으로 금 육백 세겔을 달아 오르난에게 주고

26 다윗이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 여호와께 아뢰었더니 여호와께서 하늘에서부터 번제단 위에 불을 내려 응답하시고

27 사자를 명하시매 저가 칼을 집에 꽂았더라.

28 이때에 다윗이 여호와께서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응답하심을 보고 거기서 제사를 드렸더니

29 옛적에 모세가 광야에서 지은 여호와의 장막과 번제단이 그때에 기브온 산당에 있으나

30 다윗이 여호와의 사자의 칼을 두려워하여 감히 그 앞에 가서 하나님께 묻지 못함이라.


■ 다윗을 충동한 주체는? (21:1)

 다윗은 이스라엘의 가장 훌륭한 왕이었으나 그에게는 밧세바를 범한 일과 인구조사라는 두 가지 죄를 범했다. 특히 인구조사를 하도록 충동한 주체가 본절에서는 사단으로 나오고 삼하 24장에서는 하나님으로 나온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 사이네는 삼하 24장의 기록이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단의 활동은 하나님이 허락하는 경우에서만 가능하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욥 1:12, 삼상 26:16). 때문에 사단이 다윗을 충동하여 인구조사를 하게 한 것은 궁극적으로 격동한 주체가 하나님인 것이다. 즉 본절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움직이는 결과적인 측면에서 그 주체를 사단으로 기록한 것뿐이요 사단은 하나님의 도구일 뿐이다.

■ 단 (21:2)

 지명의 뜻은 '재판장'이다.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영토를 언급할 때 최북단 경계에 해당되는 성읍이다. 원래의 이름은 라이스였으나(삿 18:29), 단 족속이 점령한 후 그 조상의 이름을 따라 단이라 개명하였다. 훗날 여로보암은 이곳에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숭배하게 함으로써 남유다의 르호보암에게 향하는 백성들의 인심을 돌리고자 했다.

■ 타작 (21:20)

 타작은 곡식 낱알을 짚으로부터 분리해 내는 일을 말한다. 고대의 타작 방법 중 가장 흔한 것은 바람을 이용하는 방법이었고 그 외에도 곡식단을 막대기나 도리깨로 때려 낱알을 분리했다(삿 6:11). 또는 가축을 곡식 위로 밟고 지나게 하는 방법(신 25:4)과 굴림 바퀴가 달린 수레를 이용하는 법(사 28:27~28) 등이 있었다(타작마당에 대해서는 대하 13:9 참조)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다윗은 인구조사로 인해 하나님으로부터 징계의 종류를 선택하게 될 때 그는 하나님의 손에 빠질지언정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않기를 원했다(20:9~13).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징계가 내려 7만 명이 죽어갈 때 그는 자신의 죄 때문에 백성들이 죽어 가는 것을 보며 자기와 자기 집에 징계를 내려 달라고 간청했다(21:17). 이는 진정한 뉘우침의 모습이다. 우리는 잘못을 하고도 다른 사람에게 죄를 전가시키지는 않는가? 예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셨다. 우리도 그런 예수님의 사랑을 입었다면 다른 사람의 허물을 담당하지는 못할 망정 그들의 죄와 허물을 들추어내는 자가 되지 말자.


※ 격동 (1) : '찔러 자극을 주다'란 뜻. 거부할 수 없는 격렬한 자극을 주어 마음과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

※ 온역(14) : 악성 피부 질환의 일종

※ 상당한 값 (24) : 충분한 값

※ 기지 (25) : 터전. 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