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마태복음 마 6장 은밀한 경건과 하나님 나라의 우선 순위

by 서치콕 2025. 2. 3.
반응형

마태복음 마 6장 바른 구제 기도(주기도문) 바른 금식 보물에 대한 복음 가르침

마태복음 6장

바른 구제에 대한 가르침

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4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기도에 대한 가르침

5 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장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의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 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8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옷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누가복음 11:2~4)

14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15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바른 금식에 대한 가르침

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라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시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17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18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라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려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보물에 대한 가르침

19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명을 뚫고 도적질 하느니라.

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명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21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22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23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두움이 얼마나 하겠느뇨?

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25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염려하지 말라.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28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은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지우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날에 족하니라.


■ 중언부언 (6:7)

 헬라어 '밧칼로게세테'로 어원은 확실하지 않지만 'babble'(중얼거리다)의 의성어로 생각된다. 이 말은 반복해서 더듬거리면서 하는 말에 사용되며, 이외에도 별다른 목적이나 뜻이 없이 단순히 중얼거리는 것, 떠는 공허한 말의 반복에 대해 사용하기도 한다. 성경에서는 갈멜산상의 바알 숭배자들의 기도(왕상 8:26), 에베소 원형경기장에서의 아데미 숭배자들의 외침(행 19:34) 등이 한 예이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예수님은 외식하는 자들에 대해 경계할 것과 그들에 대해 책망도 했다(6:2,5,16, 23:12~36). 꾸밈이란 사람들에게는 일시적으로 거룩하게 보일는지 몰라도 주님을 속일 수는 없다. '예수 귀족' 행세하지 말고 낮아지는 예수님을 기억하며 사는 것이 성도의 바른 태도이다.


※ 어귀 (6:5) 드나드는 길목의 첫머리

※ 중언부언 (6:7) 아무런 뜻이 없이 말하는 것

※ 일용 (6:11) 하루에 쓸 만큼의 분량

※ 과실 (6:14) 잘못과 허물

※ 외식 (6:16) 가장하는 일

※ 좀 (6:19) 옷이나 물건을 상하게 하는 벌레

※ 동록 (6:19) 썩는 것뿐 아니라 곰팡이나 쥐로 인한 피해

눈 (6:22) 여기서는 사람의 정신적, 도덕적, 종교적인 기관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말임

김쌈 (6:38) 옷이나 천을 짜는 일


마태복음 6장 내용 요약

마태복음 6장은 산상수훈의 두 번째 장으로, 참된 경건과 하나님 중심의 삶을 강조합니다. 외적인 신앙이 아닌 내면의 순수함과 은밀한 삶의 태도를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라는 메시지가 중심입니다.

📌 주요 내용

1.   은밀한 경건 실천 (1–18)

  • 구제, 기도, 금식은 사람에게 보이려 하지 말고, 은밀하게 하라고 말씀하심.
  • 주기도문(9–13절)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기도의 모범.

2.   하늘에 쌓는 보물 (19–24)

  • 재물을 하늘에 쌓고,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음을 경고함.
  • 마음이 있는 곳에 보물이 있음을 강조.

3.   염려하지 말라하나님의 공급 신뢰 (25–34)

  • 먹고 입는 것을 염려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 오늘을 살아가는 믿음을 강조.

묵상용 정리 (핵심 주제 + 적용 포인트)

핵심 주제 묵상 포인트
🤫 은밀한 경건 하나님은 겉모습보다 중심을 보시는 분이다. 은밀한 구제, 기도, 금식이 진짜 신앙이다.
🙏 주기도문의 핵심 하나님의 이름, 나라, 뜻이 먼저이며, 우리의 필요는 그 후에 구하라는 질서가 중요하다.
💰 하늘에 쌓는 보물 보물은 곧 내 마음의 방향이다. 물질이 아닌 하나님을 주인으로 삼자.
👁 눈은 몸의 등불 내가 무엇을 바라보는가에 따라 삶 전체가 어두워질 수도, 밝아질 수도 있다.
염려 대신 신뢰 내일을 염려하기보다 하나님께 맡기며 오늘을 성실히 살자. 염려는 믿음의 반대이다.

핵심 구절 묵상

너는 구제할 때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 6:3)
👉 신앙은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쇼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은밀한 교제.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6:9–13)
👉 주기도문은 하나님 중심 + 나의 필요 + 공동체를 포함한 가장 완전한 기도의 모범이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6:33)
👉 인생의 우선순위는 오직 하나: 하나님 나라 중심의 삶. 그 외의 필요는 하나님이 채우신다.


💡 오늘의 삶 적용 가이드

1. 은밀한 경건을 회복하라

  • 사람 앞의 이미지보다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하자.
  • SNS보다 기도의 골방을 우선시하자.

2. 주기도문의 구조를 따라 기도하자

  •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뜻을 먼저 구한 후
    필요와 용서, 보호를 위한 기도로 연결하자.

3. 돈이 아닌 하나님을 주인 삼자

  • 내 통장과 일정, 관심이 하늘에 쌓는 보물인가, 땅에 묻는 보물인가 돌아보자.
  • 소유에 끌리는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절제된 삶으로 나아가자.

4. 염려가 아닌 믿음으로 오늘을 살자

  • 내일을 걱정하는 대신, 오늘을 충실히 살아내는 것이 믿음의 길이다.
  • 믿음은 내일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마무리 묵상

마태복음 6장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가져야 할 신앙의 태도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겉으로 보이는 것이 아닌 은밀한 경건, 세상의 부귀가 아닌 하늘의 보물,
불안한 염려 대신 신뢰와 우선순위의 재정립을 가르쳐 줍니다.

 

오늘 나는 사람의 눈을 의식하는가, 하나님의 눈을 의식하는가?
무엇을 바라보며 살아가고 있는가?
무엇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가?

 

예수님의 가르침은 삶 전체의 방향을 바로잡는 나침반이 됩니다.
하나님 나라가 먼저인 삶으로, 오늘 하루를 새롭게 살아갑시다.

하바다김치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김치삼촌 영일만애김치
해뜰푸드 해뜰삼촌김치 해뜰애가득히 영일만애가득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