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마가복음 막 2장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by 서치콕 2025. 2. 27.
반응형

마가복음 막 2장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마가복음 2장

중풍병자를 고침

1 수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집에 계신 소문이 들린지라.

2 많은 사람이 모여서 문 앞에라도 용신 할 수 없게 되었는데 예수께서 저희에게 도를 말씀하시더니

3 사람들이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에게 메워 가지고 예수께로 올새

4 무리를 인하여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의 누운 상에 달아 내리니

5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부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으니라 하시니

6 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의논하기를

7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참람하도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8 저희가 속으로 이렇게 의논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의논하느냐?

9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가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저희가 다 놀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며 가로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레위(마태)를 부름

13 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무리가 다 나아왔거늘 예수께서 저희를 가르치시니라.

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저에게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일어나 좇으니라.

15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저희가 많이 있어서 예수를 좇음이러라.

16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7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희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금식과 안식일에 대한 논쟁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하고 있는지라 혹시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9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나니

20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21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맘일 그렇게 하면 기운 새것이 낡은 그것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되느니라.

22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와 부대를 버리게 되리라. 오직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느니라 하시니라.

23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4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희가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다윗이 자기와 함께 한 자들이 핍절되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6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지 못하는 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7 또 가라사대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 이르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 중풍병 (2:3)

신약에만 나오는 중풍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랄레뤼메노스'는 프랑스어의 '파랄뤼시'(마비, 불수)가 와전된 16세기 언어로 여러 종류의 마비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이 병은 대뇌 조식의 손상이나 척추 또는 중추신경의 파괴로 인해 신체의 일부분이나 전신이 마비되는 현상을 나타낸다. 성경에 보면 이 병의 마비 현상은 나발과 여로보암이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을 때 나타났다고 기록하고 있다(삼상 25:37, 왕상 13:4). 따라서 히브리인들은 이 병을 죄와 관련된 병으로 생각했다. 본절에 나오는 중풍병자는 그 정도가 심해 움직일 수 없을 정도였으며 예수께서는 그를 메고 온 4명의 희생적인 믿음을 보시고 그를 고쳐주셨다.

■ 어떻게 지붕을 뚫을 수 있는가? (2:4)

 중풍병자를 예수께 메고 온 4명의 친구들은 사람들이 너무 많아 접근할 수 없자 지붕으로 올라가 지붕을 뚫고 예수 앞으로 병자를 달아 내렸다. 이는 당시 팔레스틴의 전통적인 가옥 구조가 어떤지를 보여준다. 당시 지붕은 평평하며 대들보가 양 옆의 작은 서까래를 두고 덤불을 진흙과 같이 섞어 덮었고 넓적한 돌로 다져 만들었다. 그리고 지붕으로 올라가는 계단은 회부에 만들었기 때문에 중풍병자는 무리들이 없는 외부 계단을 통해 지붕으로 올라갈 수 있었고 쉽게 지붕을 뜯을 수 있었다.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중풍병자는 네 명의 친구에 의해 예수께 나왔고 예수께서는 중풍병자 한 사람만이 아닌 그를 메고 온 4명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를 고쳐주셨다(2:5). 중풍병자는 친구들 덕분에 고침을 받았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신앙의 도움을 주는 협조자인가? 아니면 방해자인가? 나만 만나는 모든 자들에게 중풍병자를 메고 온 네 명의 친구처럼 믿음의 격려와 협조를 아끼지 않는 자가 되자.


※ 용신 (2:2) 몸이나 겨우 들이밀 정도라는 뜻으로 방이나 처소가 매우 비좁음을 의미

※ 참람 (2:7) 입에 담지 못할 말이나 행동

※ 레위 (2:14) 세리 마태의 다른 이름으로 사도 중 한 사람이며 마태복음서 저자임

※ 세리 (2:16) 세금징수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

생베 조각 (2:21) 빨지 않는 베조각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김치삼촌 해뜰쌀국수
해뜰푸드 해뜰삼촌김치 해뜰애가득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