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예레미야 렘 23장 여호와의 의로운 가지 ;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

by 서치콕 2024. 8. 22.
반응형

예레미야 렘 23장 여호와의 의로운 가지 ; 다윗의 자손 에예수 그리스도 탄생으로 유다 회복 약속

예레미야 23장

유다의 회복 약속

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목장의 양 무리를 멸하며 흩는 목자에게 화 있으리라.

2 그러므로 이스라렐 하나님 나 여호와가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내 양 무리를 흩으며 그것을 몰아내고 돌아보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인하여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3 내가 내 양 무리의 남은 자를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내어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4 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축이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7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그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8 이스라엘 집 자손을 북방 땅,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할 것이며 그들이 자기 땅에 거하리라 하시니라.

사악한 선지자들에 대한 심판 경고

9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라. 내 중심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 같으며 포도주에 잡힌 사람 같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 거룩한 말씀을 인함이라.

10 이 땅에 행음하는 자가 가득하도다. 저주로 인하여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들이 마르나니 그들의 행위가 악하고 힘쓰는 것이 정직하지 못함이로다.

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전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특한지라. 내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

12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그들에게 흑암 중에 미끄러운 곳과 같이 되고 그들이 밀침을 받아 그 길에 엎드러질 것이라. 그들을 벌하는 해에 내가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3 내가 사마리아 선지자들 중에 우매함이 있음을 보았나니 그들은 바알을 의탁하고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되게 하였고

14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중에도 가증한 일이 있음을 보았나니 그들은 간음을 행하며 행악자의 손에 굳게 하여 사람으로 그 악에서 돌이킴이 없게 하였은즉 그들은 다 내 앞에서 소돔 사람과 다름이 없고 그 거민은 고모라 사람과 다름이 없느니라.

15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내가 선지자에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그들에게 쑥을 먹이며 독한 물을 마시우리니 이는 사악이 예루살렘 선지자들에게로서 나와서 온 땅에 퍼짐이라 하시니라.

16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헛된 것을 가르치나니 그들의 말한 묵시는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

17 항상 그들이 나를 멸시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평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며 또 자기 마음의 강퍅한 대로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르기를 재앙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였느니라.

18 누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예하여 그 말을 알아들었으며 누가 귀를 기울여 그 말을 들었느뇨?

19 보라, 나 여호와가 노가 발하여 폭풍과 회리바람처럼 악인의 머리를 칠 것이라.

20 나 여호와의 노는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

21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며 내가 그들에게 이르지 아니하였어도 예언하였은즉

22 그들이 만일 나의 회의에 참예하였더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로 악한 길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게 하였으리라.

2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 데 하나님이요, 먼 데 하나님은 아니냐?

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25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에 내가 몽사를 얻었다, 몽사를 얻었다 함을 내가 들었노라.

26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느니라.

27 그들이 서로 몽사를 말하니 그 생각인즉 그들의 열조가 바알로 인하여 내 이름을 잊어버린 것같이 내 백성으로 내 이름을 잊게 하려 함이로다.

2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몽사를 얻은 선지자는 몽사를 말할 것이요, 내 말을 받은 자는 성실함으로 내 말을 말할 것이라. 겨와 밀을 어찌 비교하겠느냐?

2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3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보라, 서로 내 말을 도적질 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그들이 혀를 놀려 그가 말씀하셨다 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치리라.

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거짓 몽사를 예언하여 이르며 거짓과 헛된 자만으로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며 명하지 아니하였나니 그들이 이 백성에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여호와의 심판의 말씀

33 이 백성이나 선지자나 제사장이 네게 물어 이르기를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 무엇이뇨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엄중한 말씀이 무엇이냐 하느냐?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희를 버리리라 하셨고

34 또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는 선지자에게나 제사장에게나 백성에게는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에 벌하리라 하셨다 하고

35 너는 또 말하기를 너희는 서로 이웃과 형제에게 묻기를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응답하셨으며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뇨 하고

36 다시는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말하지 말라. 각 사람의 말이 자기에게 중벌이 되리니 이는 너희가 사시는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망령되이 씀이니라 하고

37 너는 또 선지자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말씀하였느뇨?

38 너희는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말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희에게 보내어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지 말라 하였어도 너희가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 하였은즉

39 내가 너희를 온전히 잊어버리며 내가 너희와 너의 열조에게 준 이 성읍을 내 앞에서 내어 버려

40 너희로 영원한 치욕과 잊지 못할 영구한 수치를 당케 하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 의로운 가지가 뜻하는 것은? (23:5)

 여기서 의로운 가지는 '싹', '순'으로도 번역된다(슥 3:8, 6:12). 예루살렘이 함락되면서 멸망한 다윗의 왕조에서 새 왕이 탄생하여 통치할 메시아를 가리킨다(사 11:1~5). 이 예언은 예수께서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함으로 성취되었다(마 1:18~25).

■ 여호와의 회의란? (23:18)

 여호와의 회의란 문자 그대로 하나님께서 천군 천사를 모아 놓고 주재하시는 천상 회의라고 할 수 있다. 이사야는 하나님께 선지자로서 소명을 받을 때 천상 회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소드'라는 단어는 '은밀한 교제'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는 선지자의 사역과 관련되어 사용될 때 환상과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암 3:7).

■ 몽사 (23:27)

 몽사는 꿈을 말한다. 하나님의 계시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기 전인 구약시대에 있어 꿈은 계시를 받는 주요한 방법 중의 하나였다(창 15:12~16, 단 2:7, 마 1:20). 그러나 모든 꿈이 다 하나님의 계시는 아니다. 본문에서 거짓 선지자들은 자기들의 꿈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하나님과는 상관없는 자신들의 생각뿐이었다. 한편 하나님의 계시가 완성된 시약시대 이후에 있어 꿈은 더 이상 계시의 것이 되지 않는다. 오직 그분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을 통해 이미 밝혀진 계시를 믿음으로 받아 드리게 된다.

■ 망령 (23:36)

 망령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파크'는 '변질시키다', '왜곡시키다'란 뜻으로 말과 행동이 기준과 다르다는 의미이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아전인수 격으로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사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레미야 당시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오해하고 악용하는 악행을 거침없이 저질렀다. 그래서 하나님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여호와의 엄중한 말씀이라'라고 말하지 말라고 하였다.


☞ Quiet Time (성경 묵상 시간)

 너희가 평안하리라,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지 아니하리라(23:17). 이 얼마나 듣기 좋은 말인가? 그런데 문제는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의 말이 아니라 듣기에 좋은 말만 하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다가 멸망당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듣기 좋은 말에만 현혹되지 말고 듣기 싫어도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청종하고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행음 (23:10) 간음을 행함

※ 사특 (23:11) 죄에 빠져 더럽혀짐의 의미

※ 바알 (23:13) 시리아와 가나안의 신. 풍요와 다산의 축복을 가져다준다고 믿었음

겨와 밀 (23:28) 거짓 선지자의 헛된 말과 참 선지자의 진실된 말을 지유한 것

도적질 하는 선지자 (23:30)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여 자기 것으로 진리를 전하는 자

영구 (23:40) 오래 계속되어 끊임이 없음

해뜰푸드 해뜰삼촌 김치삼촌 해뜰쌀국수
해뜰애가득히 해뜰애담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