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야고보서 약 3장 혀는 불이요 불의 세계 지체 중 온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by 서치콕 2025. 9. 5.
728x90
반응형

 

야고보서 약 3장 혀는 불이요 불의 세계 지체 중 온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야고보서 3장

혀(말)에 대한 교훈

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

3. 우리가 말을 순종케 하려고 그 입에 재갈 먹여 온몸을 어거하며

4.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5.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어떻게 작은 불이 어떻게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테 중에서 온몸을 더럽히고 생의 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7. 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며 벌레와 해물은 다 길들므로 사람에게 길들었거니와

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9.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10.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11.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뇨?

12. 내 형제들아! 어찌 무화과나무가 감람 열매를, 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뇨? 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반응형

위로부터 오는 지혜

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4.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하지 말라.

15.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17.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18.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 굴례 (3:2) 재갈, 구속

※ 어거하며 (3:3) 여기서는 '마음대로 부릴 수 있게'의 뜻으로 사용

※ 생의 바퀴 (3:6) 살아가는 사람의 인생

※ 총명 (3:13) 똑똑하고 사리에 밝음

※ 시기 (3:14) 투기하는 열심

※ 관용 (3:17) 너그럽게 받아들이거나 용서함

※ 양순 (3:17) 순종하는 마음이나 자세

※ 편벽 (3:17) 한쪽으로 치우침

 

♣ 의의 열매란 (3:18)

  의의 열매는 헬라어 '카르포스 디카이오쉬네스'로 그 의미에 대해서는 여러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영생이나 성화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완도다시마쌀국수 완도톳쌀국수 해뜰쌀국수

 

1. 내용 쉽게 요약

야고보서 3장은 주로 '말의 힘' '지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먼저, 선생이 되는 것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며, 우리 모두 실수가 많지만 특히 말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강조합니다. 혀는 작지만 말 재갈처럼 몸 전체를 움직이고, 배의 키처럼 방향을 바꾸며, 작은 불꽃처럼 큰 숲을 태울 수 있는 강력한 존재로 비유됩니다. 혀는 독처럼 위험하고,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동시에 나오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합니다. 후반부에서는 세상의 지혜(시기, 이기심, 무질서함)와 하늘의 지혜(순결, 온유, 자비, 평화)를 비교하며, 진정한 지혜는 선한 행실로 드러난다고 설명합니다.


2. 핵심 구절과 묵상 방법

핵심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야고보서 3:5-6: "혀도 작은 지체로 되면서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큰 나무를 태우는가.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의 파괴력을 강조하는 구절로, 말 한 마디가 큰 피해를 줄 수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 야고보서 3:17: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하늘의 지혜가 가져오는 특성을 나열하며, 진정한 지혜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 야고보서 3: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말을 다스리는 것이 온전함의 열쇠임을 강조합니다.)
728x90

묵상 방법:

  • 일상 반성 묵상: 매일 저녁에 그날 했던 말들을 떠올리며 기도하세요. "오늘 내 말이 누군가를 상처 주었나? 찬송처럼 긍정적이었나?"라고 자문하며, 구절을 반복 낭독하고 일기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는 혀의 위험성을 깨닫고 자제력을 키웁니다.
  • 비교 묵상: 3:17 구절을 중심으로 세상의 지혜(: 경쟁 중심)와 하늘의 지혜(평화 중심)를 자신의 삶에 대입해 보세요. 명상 앱이나 조용한 시간에 10-15분 동안 구절을 암송하며, "내 지혜는 어디서 오는가?"를 질문하며 깊이 생각합니다. 그룹 묵상 시에는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적용점을 논의하세요.
  • 기도 중심 묵상: 구절을 읽은 후 눈을 감고 하나님께 "혀를 다스려 주시고 지혜를 주소서"라고 기도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을 구합니다. 이는 감정적 반응이 아닌 영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3. 일상 적용과 자기 발전 방향성

야고보서 3장을 일상에 적용하면 말과 지혜를 통해 관계 개선과 내면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 말 조심 실천: 대화 중 화가 날 때 10초 멈추고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SNS나 대면에서 비판적 댓글 대신 격려의 말을 선택하면, 관계가 부드러워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이는 자기 통제력을 강화해 리더십 능력을 키웁니다.
  • 지혜 추구: 매일 결정 시 "이 선택이 평화와 자비를 가져올까?"를 기준으로 하세요. 직장에서 시기 대신 협력을 선택하면 팀워크가 좋아지고, 개인적으로는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향상됩니다. 독서나 멘토링을 통해 하늘의 지혜를 배우며, 장기적으로 리더십과 감정 지능(EQ)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반성 루틴: 주간 목표로 "이번 주 말 실수 줄이기"를 세우고, 성공 시 자신을 칭찬하세요. 이는 습관 형성을 통해 자신감과 영적 성숙을 촉진하며, 결국 더 온전한 인격으로 성장합니다.

완도톳쌀국수 완도다시마쌀국수 해뜰쌀국수 영일만김치 영일만애김치 해뜰김치삼촌 김치삼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