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장
말씀이 육신이 되심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6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7 저가 증거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 하러 온 자라.
9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랑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 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세례 요한의 외침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레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라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24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매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의 세례 주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된 일이니라.
하나님의 어린양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니의 어린 양이로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거 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 하였노라 하니라.
두 제자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 시쯤 되었더라.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름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 '태초'의 두 가지 시점 (1:1)
① 요한복음 1:1의 태초
헬라어는 '알쎄'로, '시작', '기원'이란 뜻이다. 시간의 시작 이전, 곧 창조 이전의 영원 전부터의 태초를 의미한다.
② 창세기 1:1의 태초
히브리어 '베레쉬트'로 창조물의 시작, 시간이 시작되는 어느 시점을 말한다. 이는 창조 시간의 개시를 의미한다.
■ 신들메 (1:27)
신들메는 샌들을 발에 고정시키기 위해 묶는 가죽끈을 말한다. 고대에서 이 끈을 푸는 것은 종이 하는 일이었다. 따라서 세례 요한이 예수에 대하여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라고 한 표현은 자신이 주인(예수)에 비교해 볼 때 매우 하찮은 존재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겸손의 표현이기도 하다(눅 3:16, 행 13:25)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요한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1:12)라고 하였다. 영접하는 말은 "마음을 열고 받아들인다"는 말이다. 우리는 과연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나의 주님으로 영접하고 사는가?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 된 권세를 누리는가?
나다나엘은 예수로부터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다고 칭찬을 받았다 (1:47). 당시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서도 겉으로는 의롭고 거룩한 자로 위장하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그런 생활 속에서도 나다나엘은 위선에 대한 유혹을 물리치고 선한 양심을 지켰다. 당신은 세상의 그런 위선에 대한 유혹을 받은 적이 없는가? 항상 진실되고 거짓이 없는 선한 양심을 지키며 예수께 칭찬받는 성도로 살자.
※ 태초 (1:1) 시간 개시 이전의 시점
※ 게바 (1:42) 반석이라는 뜻의 아람어 이름, 베드로는 헬라어 이름임
※ 나다나엘 91:45) 예수님의 12 사도 중 하나로 추정되며, 빌립에 의해 예수님께로 인도되었음
※ 간사 (1:51) 남을 잘 속임
※ 진실로 (1:51) 아멘이란 말로 다른 이의 말에 동의한다는 뜻임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 요 3장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드려워함이라 (0) | 2025.04.09 |
---|---|
요한복음 요 2장 물로 된 포도주 연회는 먼저 좋은 포도주 내고 취한 후 낮은 포도주를 냄 (1) | 2025.04.08 |
누가복음 눅 24장 예수의 지상에서의 마지막 사역 제자들에게는 복음의 증인 (0) | 2025.04.06 |
누가복음 눅 23장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한 강도의 구원받음 (0) | 2025.04.05 |
누가복음 눅 22장 유다의 배반 예수 체포 베드로의 3번 부인 (0) | 2025.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