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성경 필사 역대하 대하 9장 스바 여왕 방문ㅣ솔로몬의 부와 권세

by 서치콕 2023. 8. 30.
반응형

역대하 대하 9장 스바 여왕의 솔로몬을 방문ㅣ솔로몬의 부와 권세

역대하(대하) 9장

스바 여왕의 솔로몬 방문

1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코자 하여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2 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솔로몬이 은미 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

3 스바 여왕이 솔로몬이 지혜와 그 건축한 궁과

4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 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그들의 공복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 하여

5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6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당신의 지혜가 크다 한 말이 그 절반도 못 되니 당신은 내가 들은 소문보다 지나도다.

7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요, 복되도다. 당신의 신복들이요,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8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하나님이 당신을 기뻐하시고 그 위에 올리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왕이 되게 하셨도다. 당신의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하사 영원히 견고하게 하시려고 당신을 세워 저희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하고

9 이에 저가 금 일백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향품 같은 것이 전에는 없었더라.

10 (후람의 신복들과 솔로몬의 신복들도 오빌에서 금을 실어 올 때에 백단목과 보석을 가져온지라.

11 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층대를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이 같은 것들은 유다 땅에서 전에는 보지 못하였더라.)

12 솔로몬 왕이 스바 여와의 가져온 대로 답례하고 그 외에 또 저의 소원대로 무릇 구하는 것을 주니 이에 저가 그 신복들로 더불어 본국으로 돌아갔더라.

솔로몬의 부와 지혜

13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육십육 금 달란트요

14 그 외에 또 상고와 객상들의 가져온 것이 있고 아라비아 왕들과 그 나라 방백들도 금과 은을 솔로몬에게 가져온지라.

15 솔로몬 왕이 쳐서 늘인 금으로 큰 방패 이백을 만들었으니 매방패에 든 금이 육백 세겔이며

16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방패에 든 금이 삼백 세겔이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

17 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

18 그 보좌에는 여섯 층계와 금 족대가 있어 보좌와 연하였고 앉는 자리 양편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 곁에는 사자가 하나씩 섰으며

19 또 열두 사자가 있어 그 여섯 층계 좌우편에 섰으니 아무 나라에도 이같이 만든 것이 없었더라.

20 솔로몬 왕의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정금이라. 솔로몬의 시대에 은을 귀히 여기지 아니함은

21 왕의 배들이 후람의 종들과 함께 다시스로 다니며 그 배가 삼 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옴이더라.

22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23 천하 열왕이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 얼굴을 보기 원하여

24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으니 곧 은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과 노새라. 해마다 정한 수가 있었더라.

25 솔로몬의 병거 메는 말의 외양간이 사천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26 솔로몬이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블레셋 땅과 애굽 지경까지의 열왕을 관할하였으며

27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같이 많게 하였더라.

27 솔로몬을 위하여 애굽과 각국에서 말들을 내어 왔더라.

솔로몬의 죽음

29 이외에 솔로몬의 시종 행적을 선지자 나단의 글과 실로 사람 아히야의 예언과 선견자 잇도의 묵시책 곧 잇도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게 대하여 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0- 솔로몬이 예루살렘에서 온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사십 녀이라.

31 솔로몬이 그 열조와 함께 자매 그 부친 다윗의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르호보암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 다시스의 위치(9:21)

 다시스는 실제 지명이거나 혹은 장소와 상관없이 단지 아주 먼 곳을 지칭한다. 후대에 다시스의 배는 먼바다를 지칭하는 배를 가리켰다. 실제 지명일 경우에는 성경상의 추정을 통해 지중해 연안의 오늘날 그리스 남부의 섬이거나 또는 스페인의 남부 지브랄타에 근접한 '타르테수스'로 추정되지만 정확하지 않다. 다시스는 솔로몬이 3년에 한 번씩 이곳에 있는 금, 은, 상아, 잔나비, 공작 등을 수입한 곳이다. 또한 요나가 하나님의 ㅁ여령을 어기고 욥바에서 배를 타고 도망가려고 했던 곳이다.

■ 잇도의 묵시책 (9:29)

 잇도는 솔로몬과 그 아들 르호보암 왕에 걸쳐 활동했던 선지자(선견자)였다. 잇도에 관한 성경 외의 자료는 본절에 나오는 잇도의 묵시책 외에 잇도의 족보책(대하 12:15)과 잇도의 주석(대하 13:22)이 있다. 여기서 잇도의 묵시책이라 함은 여로보함을 훈시하기 위해 솔로몬 당시의 통치를 잇도가 선견자의 관점에서 기록하여 여로보암에게 건네준 책을 말한다(왕하 1:18, 대하 13:22).


☞ Quiet Time ( 성경 묵상 시간 )

 솔로몬의 지혜는 아프리카까지 소문이 퍼져 그곳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방문할 정도였다(9:1~7). 그러나 솔로몬보다 더 큰 예수께서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는 세상을 이기고 생명을 얻게 하기에 충분하다. 인간은 자신의 지혜나 모략을 살아가려고 하지만 성도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생명을 얻고 세상에서 승리의 삶을 살기 위해 그분의 지혜의 말씀인 성경을 상고해야 한다.


※ 백단목 (11) : 같은 검고 속은 진홍색인 상록수. 내구성이 강하고 향이 있어 주로 악기 제조용으로 사용됨

※ 달란트 (13) : 히브리인의 화폐 단위. 1 달란트는 은 6000드라크마이며, 1드라크마는 당시 오동자 하루의 품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