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 속에서도 감사하며, 복음을 위한 삶을 살라.
빌립보서 1장
인사말과 간구
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3. 내가 너희를 생각할 때마다 나의 하나님께 감사하며
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5.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에서 너희가 교제함을 인함이라.
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와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예한 자가 됨이라.
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어떻게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9. 내가 기도하노라. 너희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사
10. 너희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11.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바울의 형편
12. 형제들아! 나의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의 진보가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13. 이르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온 시위대 안과 기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을 인하여 주 안에서 신뢰하므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말하게 되었느니라.
15.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노니
16.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명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17. 저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전치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18. 그러면 무엇이뇨?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내가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19. 이것이 너희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럽지 아니하고 오직 전과 같이 이제도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하려 하나니
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니라.
22. 그러나 만일 육신으로 사는 이것이 내 일의 열매 일진대 무엇을 가릴는지 나는 알지 못하노라.
23.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
24. 그러나 내가 육신에 거하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25. 내가 살 것과 너희 믿음의 진보와 기쁨을 위하여 너희 무리와 함께 거할 이것을 확실히 아노니
26. 내가 다시 너희와 같이 있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자랑이 나를 인하여 풍성하게 하려 함이라.
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8. 아무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를 인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이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저희에게는 멸망의 빙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빙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니라.
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
30. 너희에게도 같은 싸움이 있으니 너희가 내 안에서 본 바요, 이제도 내 안에서 듣는 바니라.
※ 시위대 (1:13) 로마의 궁중 수비대
※ 변명 (1:16) 복음 변호나 설명의 차원 이상
※ 빙거 (1:28) 증거, 사실을 증거 할 만한 근
📖 내용 요약
빌립보서 1장에서 바울이 감옥에 있는 상황에서도 기쁨, 감사, 복음 중심의 삶, 그리고 신앙의 담대함과 성장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믿는 자가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복음에 뿌리내린 삶을 살아가야 함을 잘 보여줍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향한 감사와 애정을 표현하며, 그들이 처음부터 복음을 위해 동참한 것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바울은 자신이 감옥에 갇힌 상황에서도 복음 전파가 오히려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뻐한다고 고백합니다.
또한 그는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도 오직 그리스도만이 존귀하게 되기를 소망하며,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더욱 열심히 복음을 위해 섬길 것을 다짐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어떤 상황에서도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갈 것을 권면하며, 담대하게 신앙생활을 지속할 것을 격려합니다.
✅ 1) 감사와 기도 (1–11절)
- 바울은 빌립보 교회를 위한 감사를 표현하며, 그들의 복음의 동역자 됨을 기뻐합니다.
- 그는 성도들을 위해 사랑과 지식이 풍성해지고, 분별력 있는 삶을 살며, 의의 열매를 맺도록 기도합니다.
✅ 2) 바울의 상황과 복음의 진전 (12–18절)
- 바울은 자신의 갇힘이 복음을 전파하는 데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 감옥에 갇혀 있지만 오히려 로마 병사들과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어떤 이들이 시기심이나 순수하지 않은 동기로 복음을 전한다 해도, 바울은 복음이 전파되는 것 자체를 기뻐합니다.
✅ 3) 삶과 죽음 사이에서의 갈등 (19–26절)
- 바울은 살아도 주를 위해, 죽어도 주를 위한 삶을 원하며,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요,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는 고백을 합니다. - 그러나 성도들의 유익을 위해 살아있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며 소망을 나타냅니다.
✅ 4) 복음에 합당한 삶의 권면 (27–30절)
- 바울은 성도들에게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며, 한 마음 한 뜻으로 복음을 위해 협력하고, 대적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 핵심 구절과 묵상 방법
빌립보서 1장 21절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 묵상 포인트
- 인생의 중심이 **‘나’가 아니라 ‘예수님’**이 되어야 한다는 고백입니다.
- 이 구절은 삶의 목적, 죽음의 의미, 영원한 소망에 대한 묵상을 이끌어냅니다.
💭 묵상 방법:
- 이 구절을 천천히 읽으며 내 삶에서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위해 살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 하루를 시작할 때마다 "사는 것이 그리스도"라는 고백을 마음에 품고, 하루 동안의 모든 행동과 선택에서 그리스도를 위한 삶이 무엇인지 묵상하며 실천합시다.
- 인생에서 어려운 상황을 만날 때, 이 말씀을 되새기며 그리스도를 위한 삶을 통해 진정한 기쁨과 평안을 누리도록 결단합시다.
🌱 일상 적용과 자기 발전 및 성장 방향성
1. 기쁨의 습관 만들기
- 일상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에도 복음과 관련된 의미를 찾아보고, 감사와 기쁨을 표현하는 습관을 실천합시다.
2. 복음 전파에 적극 동참하기
- 주변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작고 구체적인 기회를 찾아 실천하며, 담대히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삶을 삽시다.
3. 모든 상황에서 그리스도를 높이기
- 삶의 기쁠 때나 슬플 때, 성공했을 때나 실패했을 때 모두 그리스도를 높이고 그분께 영광 돌리는 태도를 유지합시다.
4. 확신과 담대함으로 살아가기
- 일상에서 두려움이나 불확실성 앞에 흔들리지 않고, 그리스도를 믿는 확신과 담대함으로 행동하며 신앙적 결정을 내려봅시다.
'성경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 엡 6장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하나님의 전신 갑주 (6) | 2025.07.21 |
---|---|
에베소서 엡 5장 사랑과 빛 가운데 살아가는 거룩하고 성숙한 삶 (0) | 2025.07.20 |
에베소서 엡 4장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새 사람의 삶 (1) | 2025.07.19 |
에베소서 엡 3장 하나님의 비밀 경륜을 깨닫고 사랑으로 충만한 삶 (2) | 2025.07.18 |
에베소서 엡 2장 은혜로 구원받은 새 생명,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 (1) | 2025.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