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필사

고린도후서 고후 12장 약함 속에서 빛나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은혜

by 서치콕 2025. 7. 8.
반응형

하나님의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고린도후서 고후 12장 약함 속에서 빛나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은혜

고린도후서 12장

바울의 환상과 계시

1.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십사년 전에 그가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5.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치 아니하리라.

6.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모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8.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니라.

고린도 교회를 염려함

11. 내가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가 억지로 시킨 것이니 내가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내가 아무것도 아니나 지극히 큰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니라.

12. 사도의 표 된 것은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참은과 표적과 기사와 능력을 행한 것이라.

13. 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이 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치 못한 것을 용서하라.

14. 보라. 니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기를 예비하였으나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하리라. 나의 구하는 것은 부모를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이에 부보가 어린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

15. 내가 너희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함으로 재물을 허비하고 또 내 자신까지 허비하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수록 나는 덜 사랑을 받겠느냐?

16. 하여간 어떤 이의 말이 내가 너희에게 짐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공교한 자가 되어 궤계로 너희를 취하였다 하니

17. 내가 너희에게 보낸 자 중에 누구로 너희의 이를 취하더냐?

18. 내가 디도를 권하고 함께 한 형제를 보내었으니 디도가 너희의 이를 취하더냐? 우리가 동일한 성령으로 행하지 아니하더냐? 동일한 보조로 하지 아니하더냐?

19. 이때까지 우리가 우리를 너희에게 변명하는 줄로 생각하는구나.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말하노라. 사랑하는 자들아! 이 모든 것은 너희의 덕을 세우기 위함이니라.

20. 내가 갈 때에 너희를 나의 원하는 것과 같이 보지 못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너희의 원치 않는 것과 같이 보일까 두려워하며 또 다툼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중상함과 수군수군하는 것과 거만함과 어지러운 것이 있을까 두려워하고

21. 또 내가 다시 갈 때에 내 하나님이 나를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워하고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회개치 아니함을 인하여 근심할까 두려워하노라.


※ 세째 하늘 (12:2) 하나님이 계시는 천국에 대한 상징적 표현

※ 육체의 가시 (12:7) 바울의 고질적인 질병을 말함

※ 자고 (12:7) 스스로 자기를 높임

※ 공교한 (12:16) 여기서는 속임수에 능한, 죄 많은

※ 호색함 (12:21) 정상 이상의 성관계를 추구


📖  내용 요약 및 설명

고린도후서 12장에서 바울은 놀라운 천상의 환상을 본 경험을 언급하며, 자신이 받은 큰 계시로 인해 자만하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육체의 가시"를 주셨다고 고백합니다. 그는 이 가시를 제거해달라고 하나님께 세 번이나 간구했지만, 하나님께서는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며 약함 가운데 역사하는 은혜와 능력을 깨닫게 하십니다.

 

바울은 자신의 약함을 자랑하며, 약함 가운데 그리스도의 능력이 완전해짐을 강조합니다. 그는 또한 고린도 교회에 대한 진심 어린 사랑과 사도의 권위를 변호하면서, 오직 교회의 영적 성장과 덕을 세우는 데 모든 초점이 있음을 밝히고, 진실한 회개와 성숙을 촉구합니다.


🕊 핵심 묵상 구절과 묵상 방법

고린도후서 12 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 묵상 포인트:

 

  • “은혜가 족하다”: 내가 원하는 해결이 없어도, 하나님의 존재와 은혜만으로 충분하다는 믿음.
  •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해진다”: 인간적인 강함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하는 삶.
  • 바울은 약함을 숨기지 않고 자랑함으로써, 진정한 신앙의 본을 보여줍니다.

 

💭 묵상 방법:

  • 자신의 삶 속에 있는 약점이나 어려움을 떠올리며, 그 약점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통로임을 묵상합시다.
  •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반복적으로 묵상하며, 하나님께서 나의 삶에서 이미 주신 은혜를 감사함으로 받아들입시다.
  • 약한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는 신앙적 시각을 키우도록 기도합시다.

🌱 삶에의 적용과 자기 발전 및 성장 방향성

1. 약점을 인정하고 은혜에 의지하기

  • 자신의 약점과 부족함을 숨기지 않고 하나님께 드러내며, 하나님께서 채워주시는 은혜로 매일 살아가는 연습을 합시다.

2. 겸손과 감사의 생활화

  •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가 충분함을 매일 기억하고 감사 일기를 작성하며 겸손한 태도로 삶을 살아갑시다.

3. 자신의 약점을 통한 다른 이들 섬기기

  • 자신이 가진 약점과 경험을 통해 다른 이들의 아픔과 고통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진정한 섬김과 사랑을 실천합시다.

4. 지속적인 영적 성장을 추구하기

  • 바울이 강조한 대로, 끊임없이 자신의 신앙 상태를 돌아보며, 영적 성숙과 성장을 위해 기도와 말씀 묵상을 생활화합시다.

완도삼촌쌀국수 완도삼촌컵라면 해뜰쌀국수 멸치맛톳쌀국수 다시마쌀국수
완도톳쌀국수 완도다시마쌀국수 영일만애쌀국수 영일만쌀국수 영일만김치 영일만애김치

반응형

댓글